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. 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텔레비젼 광고와 영화는 대중과의 접촉이 가장 광범위하게 나타난다. 이 글에서는 영상매체의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를 좀 더 효과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.
시뮬레이션』(1981)에서 보드리야르는 완전히 새로운 단계로 접어든 사회(포스트모던 사회)를 묘사하는데, 이 사회는 사물이 기호로 대체되고 현실의 모사나 이미지, 즉 시뮬라크르들이 실재를 지배하고 대체하는 사회다. 그리하여 이제 재현과 실재의 관계는 역전되며 더 이상 흉내낼 대상, 즉 원본이
컴퓨터 앞에 나를 잡아두었던 테트리스와 포트리스.
귀여움으로 나를 유혹하던 저글링.
대학생들을 꼭 8명씩 뭉쳐다니도록 만들었던 카트라이더.
유희란 이렇듯 인간의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것, 우리의 성장과 함께 해 온 것이다. 그러나 모던사회를 느껴보지도 못하고 포스트 모던사회로 진입해
1. 영화연기술 - 매체간 연기술의 차이성
1) 연극연기와 영화연기의 차이성을 거론하는 것은 매체의 특성에 맞게 연기스타일을 개발해야한다는 점
2) 연극연기술이 연기자와 관객과의 거리감에 따라 적응해야 할 연기술의 차이가 있듯이 영화연기 역시 무대와 객석과의 거리감처럼 카메라의 거리감에
1. 영화연기술 - 매체간 연기술의 차이성
1) 연극연기와 영화연기의 차이성을 거론하는 것은 매체의 특성에 맞게 연기스타일을 개발해야한다는 점
2) 연극연기술이 연기자와 관객과의 거리감에 따라 적응해야 할 연기술의 차이가 있듯이 영화연기 역시 무대와 객석과의 거리감처럼 카메라의 거리감
영화를 굳건히 지배하고 있는 미국까지... 5대륙의 잠재된 파워는 가늠할 수 없다.
동서 이데올로기의 대립 구도가 와해된 이후 세계는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. 이슬람, 유럽, 남미 등 문화권역별 통합 추세가 두드러지고 EU, FTA, ASEM 등의 국제기구 및 협력체 활동의 증가, 광섬유·케이블·위성
주의 문화논리로 보는 견해에서는 상품사회에 대한 비판적 자세를 취하지 못하고 순응한다는 비난도 있으며, 모더니즘이 지녔던 최소한의 현실 반항조차 보여주지 못하였다는 반론이 제기되기도 한다. 그러나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미술·무용·연극·문학·철학·음악·영화 등에서 활발히
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.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.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, 국가 그리고 더 크
영화의 새로운 언어
2. 넷 영화(Net.cinema)
2.1 영화의 하이퍼미디어 인터페이스
2.2 영화 같은 시퀀스를 중심으로 한 구조의 상호작용적인 영화와 게임들
2.3 영화언어를 따르고 HCI, 웹사이트, 컴퓨터게임 그리고 뉴미디어의 다른 영역에 나타나
고 있는 애니매이션, 영화시뮬레이션 혹은 혼합시